챗GPT의 사용 한도에 도달했다는 메시지는 일반적으로 사용량이 많거나 특정 설정에 의해 제한된 경우 나타난다. 정책상 일정 시간을 기다려야하는데, 지금 당장 일이 급해죽겠는데 이걸 어찌 기다릴까? 나도 곤욕을 치룬 문제라 직접 방법을 정리해봤다.
제한 푸는 방법
2가지 방법이 있다. 첫번째는 좌측 패널에서 ‘GPT탐색’으로 들어가면 제한없이 사용할 수 있다.
GPT탐색이 뭐냐? 사람들이 챗gpt 기술을 가지고 앱을 만들어서 공유해놓은 것이다. 앱스토어 같은거라고 보면 된다.
이게 그냥 챗gpt를 쓰는거랑 무슨 차이인지 잘 모르겠다만, 질문 제한이 걸렸을 때 사용하면 유용하긴 하다.
두번째는 퍼플렉시티 같은 아종 인공지능 플랫폼을 교차 활용하는 것이다. 자료 수집과 가공 위주의 업무를 한다고 하면 퍼플렉시티로 자료를 수집하고, 챗GPT는 가공만 해달라고 하는 것이다.
이 외 방법들은 비용이 많이 들어갈 수 밖에 없는데, 대표적으로 본인이 개발자라서 api를 가지고 프로그램을 만든다든지 아니면 챗GPT 플랜을 월 200달러인 Pro로 격상하는 것이다.
사용 한도
사용 한도는 다음과 같다
- GPT-4o: 3시간당 80번
- o1: 주당 50번
- o3-mini: 일당 150번
- o3-mini-high: 일당 50번
- GPT-4o mini: 모름
- GPT-4: 3시간당 40번
- o1-mini: 일당 50번
- Deep Research : 한달간 10번
유료 구독을 하게되면 GPT-4o를 주로 사용하게 될텐데, 3시간당 80번은 간단한 질문에 대한 답을 얻을 때를 얘기한다. 이미지 생성 같은 고급 기능을 사용하면 횟수가 줄어들 수 있다.
프롬프트에 넣을 수 있는 질문 글자 수는 무제한이다. 300권이 넘는 책 내용을 한꺼번에 집어넣고 요약해달라고 할 수도 있다. 근데 답변의 양은 정확히 공개된건 없지만 제한이 있는 것 같다.
예를 들어서 “인공지능에 대해서 책 100권을 써줘”라고 명령하면 실제로 이렇게 안해준다. 목차나 초안만 작성해줄 뿐이다.
제한이 있는 이유
인공지능 모델 가격은 업체가 지출하는 서버 비용하고 관련이 있다. 그래서 사용자가 많은 시간대에는 위에서 얘기한대로 사용한도가 철저하게 지켜지는 편이고, 그게 아닌 시간대에는 더 많이 쓸 수 있기도 하다.
근데 좀 기분이 나쁜게, 실제로 월 20달러 주고 구독을 하는 과정에서 얼마나 제한이 있는지 나와있지 않다. 방통위에서 이용 횟수 제한에 대해서 위반 여부를 확인한다고 하니까 지켜보자. 충분히 설명 안하고 있기 때문에 문제가 되는건 맞는 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