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매달 20달러 주고 챗GPT를 사용하고 있다. 이전까지만 해도 무료로 사용하고 있었는데 정보를 가공하는데 불편함을 느끼다보니까 자연스럽게 결제를 하게되더라. 지금도 4o와 4o mini가 헷갈리긴 하다. 나도 정리하는 차원에서 내용을 남긴다.
GPT4o mini
챗GPT의 기본이자 표준 모델이다. 그래서 로그인 안해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모델이다. 다른 모델들은 유료로 사용하게 되는데 그럼에도 사용에 제한이 걸릴 수 있다. 그럴 때 자동으로 4o mini로 전환된다.
GPT 4o mini는 4o보다 속도가 더 빠른 대신에 대답이 짧다. 생각을 별로 안하다보니 속도가 어마무시하게 빠른 편이다.
GPT4o
GPT4o는 GPT4의 업그레이드 상위 버전이다. 서버 비용도 줄이고 답변 속도도 빨라졌다. GPT4o에서 o는 optimized를 의미한다. 최적화된 모델이라는 뜻.
근데 아이러니하게도 GPT4o와 GPT4를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다. 보통 상위 버전이 나오면 하위 버전은 없어져야 되는게 맞는데 좀 이상하긴 하다.
그래서 알아봤더니 GPT4는 4o와 4o mini의 중간에 있는 녀석이더라. 어차피 아무도 안쓰니까 신경 쓸 필요가 없는 것 같다.
사용성 차이
정보를 찾는 동시에 긴 답변을 원할 때는 4o를 쓰면 되고, 기존에 정보를 다듬는 정도만 도움받고 싶을 때는 4o mini 쓰면 된다.
나는 내 업무 자체가 자료 요약이 메인이라서 4o mini를 주로 이용하는 편이고, 한번씩 이미지에서 텍스트 추출하거나 표로 변환할 때만 4o를 사용한다.
월 20달러를 최대한 활용하고 위해서 요즘에 일을 더 열심히 하는 것 같다. 사실 챗GPT 덕분에 업무 속도가 10배는 더 빨라진 듯.
월 20달러로 구독하면?
GPT 4o를 광범위하게 사용할 수 있다. 구독안하면 GPT 4o를 제한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서 구독안하고 무료로 쓰면 표나 이미지 만드는 것은 고급 기능에 속하는데 이걸 2-3번 정도 밖에 못쓰더라.
근데 구독했다고 해서 고급기능을 무제한으로 쓸 수 있는게 아니다. 정확한 횟수는 정해지지 않았지만 무료보다는 많이 쓸 수 있다.